반응형
[2016-2학기][열정대학][다양한 책 읽기(1권으로 여러권 읽은 효과 만나기~~)][책읽는습관강화법]

활동 개요

2016년 2월 11일 부터 3월 31일 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6시30분 ~ 9시

장소 열정대학교 즐거움, 배움 사이 :)

활동 동기

독서의 즐거움을 매주하고, 읽은책을 나눔으로써 보다 책읽기에 성실하게 수행하며, 독서에 참맛을 느끼려 도전했습니다.

활동 내용









매주 다양한 책을 읽고 서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첫주부터 무슨책을 보고 이야기를 나눴는지 기록을 해뒀어야했는데 뭔가 사진이 남은게 없네요. 앞으로 독서모임하면 일단 읽는책을 찍고 한주 한주 정리해서 기록을 해두면 좋을듯 싶네요.
3월3일
내안에서나를만드는것들, 학교에서배운경제직장에서배운경제시장에서배운경제,사람말하는법으로90%바뀐다,세인트존스의고전100권공부법
3월 10일
내가사는세상내가하는인문학,외면하는벽,절대예금하지마라주식으로저축하라,살아갈날들을위한공부
3월 17일
공부할권리, 메모습관의힘, 서민의기생충같은이야기
3월 24일
근시사회내일을팔아오늘을사는충동인류의미래,슈러피리되는경혼의경제학,세상을서빙하다,저는인문학이처음인데요.
3월 31일
싸드, 당신의여행에게묻습니다, 내남자로만드는연애의기술

진짜 다양한 책들을 읽었고 나눴네요. 세상에 이렇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 저만 독서의즐거움책들을 많이 봤네요. 데헷

느낀점

  1. 내가 읽는 책을 정리해서 다른사람에게 말하는 것은 내 공부에 상당히 큰 도움이 된다.
  2. 내가 관심 있지 않는 분야를 듣고 싶다면 전혀 다른 관점을 갖고있는 사람들과 책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
  3. 일주일에 책 1권을 주기적으로 읽고자 한다면 모임을 만들어서 진행하면 큰 도움이 된다.
  4. 서로이야기를 할때에 관심이 다르더라도 서로 존중이 필요하다.
  5. 독서의 즐거움을 하면서 혼자서 하기보다 같이 혹은 이야기를 나눌 자리가 있다면 더 좋다.
읽은 책을 어떻게하면 조금이라도 더 오래 기억하고 생각할 수 있을까? 생각이 들면 써서 기록해 두는 방법인 독후감이 좋다. 더 오랫동안 남기고 싶다면? 독서모임을 통해서 책을 나누는 자리를 만들자. 혼자서만 보는게 아닌 이야기를 함으로써 보다 새로운 연결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더 많이 더 다양한 주제도 독서모임을 통해서 확장할 수 있다. 내가 읽고 싶은 책만 쭉 읽는다면 한쪽으로 빠지기 쉽다. 사고에 확장을 위해서 다양한 사람, 책, 장소, 환경을 만나야한다. 그것을 모두 한번에 이룰 수 있다. 주기적으로 그리고 규칙적으로 삶을 이끌어 나갈 수 있다. 또 오랫동안 독서모임을 하게되면 토론, 토의를 하는데에 익숙해지면서 다른사람에대한 배려심과 내이야기를 보다 제대로 할 수 있는 용기가 생긴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2달 동안에 독서모임을 했다. 다음학기엔 내가 따로 만들어서 운영해봐야겠다. 주제없는 자유로운 독서모임도 좋지만 주제를 같이 하나 만들고 모여서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기 때문이다. 이만 줄여야겠다.

Q. 이 분야를 직업으로 삼고 싶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책모임을 하면서 무언가 가르치는 것을 생각하지 않고 내가 읽고 생각하고 느낌점을 두루두루 이야기 하는 상황을 위해서 내가 스스로 노력을 한다는 점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한권에 책을 일주일 만에 읽고 요약해서 발표를 하여 다른사람에게 지식을 전달하려면 다른 것은 제처두고 이것만 해야할 것이다. 그러나 모임으로 두런두런 이야기 하면서 책을 읽는다면 나는 괜찮다. 지금은 거의 출석하지 못하고 있는 모임이 있지만 그때 책을 읽으면서 상당히 좋았다. 또 이런 모임을 다시금 만들어서 책을 읽도록해야겠다. 독서랑 관련된 책이랑 관련된 일은 나에게 즐거움을 안겨준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