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2~3학기][열정대학][(수료준비과목)여러분! 나, 수료하고 싶수료!]

활동 개요

2016-2학기 한학기 동안 계획하여 수료를 합시다.



활동 동기

3학기 째 열정대학 이번엔 수료에 도전합니다. !!!

활동 내용




우리는 이렇게 모였습니다.






매주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했죠.


싶수료 전 




이랬던 제가



싶수료 후


 

이 만큼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선택 15 전공 1 봉사 2 독서의즐거움 8 열정특강8 드림온3 전문가인터뷰3






심지어 장학금을 :) 받을 수 있었어요.


참 좋았습니다.


느낀점




열정대학을 수료를 했다. 아직 내 여정은 한참은 남았다. 처음엔 얼마나 큰 산이라 생각했다. 무서웠다. 내가 쉽게 잡을 수 있는 것만 했다. 다른 것들은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몰랐다. 해야한다는 생각도 별로 들지 않았다. 고민을 했다. 그리고 사람들을 만났다. 한 가지에 목표를 가지고 우리는 서로에게 힘을 나눠주었다.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실행을 했다. 누군가 힘들이면 우리는 손을 잡아 주었다. 모두가 같은날 같은 시간에 도착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지금 주어진 과제가 아주 커다란 산이라고 생각 했던 처음과는 다른 생각과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우리는 할 수 있다. 한 걸음 한 걸음 방향을 정확히 가지며 우리는 할 수 있다. 이번에 느낀 것은 무엇을 하려면 결국은 다양하게 그리고 영리하게 시도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자료는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정보가 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 정보들은 우리에게 사용 되길 또 기다리고 있다. 매우 많은 친구들이 선택과목이나 전공과목을 제외하곤 다른 것을 해볼 여력이 없거나 어떻게 해야하는지 생각 조차 못하기도 하는 것같다. 나도 도움을 받았듯 또 다른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싶다. 만약 저번학기에 싶수료를 듣지 않았다면 결코 이런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앞으로 더 내가 나눌 수 있는게 없는가? 어떻게 하면 더  성장해서 많은 것을 도울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이 나를 움직일 것이다. 사람에 성장은 끝이 없고, 우리는 또 다른 내일을 맞이한다. 하루하루 계속 나는 어제에 나와 과거에 나, 그리고 다가 왔으면 하는 나를 생각하고 성찰해본다. 참 슬프게도 모두가 있는 사진이 어딘가 있을만도 한데 안보인다. 다시금 보여서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다. 이렇게 과목을 후기를 쓰지만 계속해서 연락을 주고 받았으면 좋겠다. 

직업?

다른 사람이 성장하는 모습을 본다는 것은 굉장히 즐거운 일이다. 이래서 부모들이 아이가 태어나고 밥을 먹고, 기다, 걷다, 뛰는 모습, 그리고 말문이 트이는 모습, 하루하루 커가는 모습을 보면서 험난한 세상을 마주 하면서도 그 용기를 계속 내는 것같다. 아직 나는 누군가에 부모로 있지 않고, 누군가에 선생이거나 어떤 대단한 사람이 아니다. 그래도 조금은 다른사람을 도울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 그 믿음이 차곡차곡 쌓여 어딘가 있을 다른 낯선이에게 닿는다면 다른 기적을 보이길 바란다. 그런 기적을 내눈으로 볼 수 있게 다음학기 나 이번 학기 끝나기 전 이번에 경험한 것들을 나눌 수 있게 과목을 만들어 봐야겠다. 작은 도움이나마 작은 인연이나마 이어질 수 있게 그렇게 하고 싶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