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Q. 활동 개요(날짜, 장소)

7월 - 8월 

매주 화,수,목,+@금 오전11-오후7

자기다움

Q. 활동 동기

심리학을 알고 배워보자. - 전공자에게 :)

Q. 활동 내용(사진 3장 이상/활동 내용 글 포함)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 독서 후 토론 / 인간의 모든 동기 읽고 토론 / 인생에 지지않을 용기 - 읽고 토론

상담심리학은 상당심리학의 이해, 기본원리, 상담과정, 상담자 반응기술, 정신분석, 개인심리학적 상담, 분석심리학적 치료, 행동치료, 인간중심치료, 게슈탈트 치료, 실존주의적 상담, 의미치료, 현실치료, 교류분석, 인지정서행동치료, 인지치료, 구성주의자 상담 접근방식, 상당심리학의 최근 동향에 대한 내용을 읽고 이야기 했습니다. 상담심리에 대해서 전반적인 지식 획득과 서로 이애하는 것에 대한 대화를 했습니다. + 각 치료에서 쓰는 여러가지 검사나 활동을 같이 하면서 서로 다른 모습을 확인하고 교류 했습니다. + 대학로에 있는 이색 상담 카페로 가서 교류분석을 진행 했습니다. 

인생에 지지 않을 용기를 통한 아들러에 긍정 심리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획득했습니다. 다시 보고 싶은 정도로 함축적인 내용이 있었습니다. 삶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더 찾았습니다. 

인간의 모든 동기, 사람이 움직이는 마음, 욕구, 자아,자율, 자존, 신념, 의미, 희망, 의지, 의욕, 재미, 보상, 관계, 인정, 권력 에 대한 내용을 보고 나눴습니다. 상당히 체계적으로 잘 정리 되어서 경험한 것들을 나누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읽고 공부하고 나눔으로써 본인에 대한 이해와 다른사람을 이해하는 폭과 깊이를 조금은 더 커지고 깊어졌습니다. 원인을 찾는 방법을 알고 실행 중입니다. 더 공부하고 싶어 졌습니다. + 프렌드 쉽을 키우기 위한 여러가지 활동도 같이 병행했습니다.

Q. 느낀점

현재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것을 지금 덮거나 없쎄려 발버둥 치면서 해결 되는것이 아니라 원인을 찾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찾아야한다. 답이 없는 질문이라면 질문을 달리해야한다. 2015년 부터 1년동안 열정대학을 통해서 이렇게 저렇게 다양한 활동을 했지만 더 깊게 공부할 수 있게 도움을 준 과목이다. 나를 이해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었고 했지만 무언가 더 갈증이 있었다. 그래서 문을 두둘겼고 들어갔고 함께 공부를 했다. 나에 대한 이해에 폭이 넓어졌다. 깊이는 계속 파는 중이다. 내가 현재모습을 이룬것은 과거에 내가 선택한 것들에 총합이다. 앞으로 더 나은 0.1% 선택을 위해서 하루하루 더 공부하고 행동하고 피드백을 받아야겠다. 그런 의미로는 심리학에 대해서 교양서적으로만 겪게 되었는데, 더 학구적으로 접하는 계기로 굉장히 유용했다. 내가 더 변하고 클 수 있는 기회를 포착을 했고 더 많은 배움에 대해 갈증을 느꼈다. 그래서 심리학 학사를 취득하려한다. 더 다양한 내용을 듣기 위해서이다. 일년간은 수업을 통해서 더 스펙트럼이 넓게 시야가 생겼으면 좋겠다. 심리하는 것이 상담뿐아니라 다른 사람이 하는 것들에 대한 과학적으로 발혀지고 있는 학문이고 나온지 얼마 되질 않아서 더 많은 것이 생겨날것이다. 그 순간을 함께하고 더 기여하고 싶다.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주는 사람이 되고 스스로에 힘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더 공부해야겠다. 이런 수업이라면 굉장히 열심히 들을 수 있다. 그러니 계속 공부를 하겠다.

Q. 과목을 통해 바라 본 자신의 기질은 무엇입니까(중복 가능)?


Q. 이 분야를 직업으로 삼고 싶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016년 초에 타로를 배우면서 사람에 대한 이해가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스스로 못 미쳤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더 사람에 대한 이해를 키울 수 있을지에 대한 답으로 심리학을 찾았다. 공부를 하면 할 수록 사람과 대화에 필요한 것들을 하나씩 찾아갔다. 생각외로 내가 소통을 못하고 있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지만 원인을 알았으니 이제 노력만이 남았다. 심리학엔 여러분야가 있어서 앞으로 어떻게 선택할지도 고민이다. 한다면 어느분야를 갈지 생각이 나지 않는다. 공부를 하면서 어떤 직업들을 가지게 되는지 찾고 선택하고 싶다. 아니면 계속해서 타로상담에 접하면서 해도 좋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